대구시교육청, 직업계고 현장실습 운영 연수회 개최
대구시교육청, 직업계고 현장실습 운영 연수회 개최
  • 디지티
  • 승인 2019.05.13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구 직업계고 취업담당부장 대상 현장실습 관련 전달 연수 -

대구시교육청은 지난 1월에 교육부가 발표한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과 ‘직업계고 현장실습 제도 보완방안’을 전달하고 안전한 현장실습을 지원하기 위해 직업계고 취업담당부장교사를 대상으로 5월 9일(목) 오후 4시 30분부터 대구시교육청 취업지원센터(대구공고 내)에서 ‘2019학년도 직업계고 현장실습 연수회’를 개최했다.

2018년에 시작된 ‘학습중심 현장실습’ 운영으로 전국적인 직업계고의 취업률이 급감한 가운데 2019년도에는 학생과 기업체의 개선 요구사항들을 반영한 현장실습 제도 개선을 통해 학생의 안전을 보장하면서도 현장실습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올해 크게 보완된 부분은 산업체 현장실습생의 ‘일경험을 통한 학습’을 인정하여 기업으로부터 현실화된 현장실습 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것과 선도기업 인정 절차를 간소화하여 신청 및 현장실사, 노무사 지도 점검 등의 번거로움으로 인한 현장실습 참여기피 요인 등을 대폭 감소시킨 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2018년에 선도기업으로 이미 인정받은 기업체는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최소 3년간은 별도의 절차 없이 재인정을 해주기로 하였다.

2019년에는 현장실습 선도기업에 ‘선취업·후학습 우수기업’ 인증제를 도입하여 세제 혜택, 은행신용도 평가 반영, 공공 입찰 가점 부여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며 직업계고에는 학교마다 전담 노무사를 배치하여 현장실습, 노무관계 등에 대한 상시적인 상담 및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대구시교육청은 2019년 현장실습 제도가 학교 현장에 보다 안정적으로 정착 될 수 있도록 업무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다양한 연수를 진행하고 오는 6월에는 기업체 발굴, 학생 취업 상담 등을 지원하기 위해 관내 모든 직업계고에 취업지원관을 배치할 수 있도록 채용을 진행할 계획이다.

송우용 대구시교육청 융합인재과장은 “대구교육청은 직업계고 학생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일 경험을 통한 학습’으로서의 다양한 현장학습 기회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이에 부응하여 지역 기업에서도 적극적으로 함께 동참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